본문 바로가기

[항공사 실적 분석] 2024년 항공사별 매출 영업이익 그리고 당기순이익 전망(종합)

바른소리84 2025. 2. 11.

대한항공은 날아오르고, 나머지는 글쎄...

2024년 항공사별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전망

안녕하세요, 바른소리84입니다.

최근 항공사들이 2024년 실적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아직 회계감사와 이사회승인이 남아있기 때문에 확정 실적은 3월 이후 확인이 가능할 예정입니다만, 전자정보공시에 미리 올라온 공시들을 토대로 간략히 아라보겠습니다.

우리나라 항공사 종류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나라에서 현재 항공기를 등록해서 운항할 수 있는 항공사는 총 12개입니다.

2023년 기준 항공사별 항공기 보유대수 현황(항공통계)에 따르면 항공사는 총 12개이고 항공기 대수가 많은 6개 사는 상장사, 그렇지 않은 항공사 6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항공기가 약 20대는 있어야 상장할 수 있는 규모가 되는 것 같습니다.

항공사별 항공기 보유대수(항공통계)

항공사별 과거 매출/영업이익

항공통계에서 공시한 항공사별 매출액,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자료입니다. 대한항공의 어마어마한 매출규모에 놀라는 한편, 코로나 때 LCC들의 엄청난 영업적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거 항공사별 매출 등 실적 현황(항공통계)

일각에서는 2023년의 높은 영업이익은 2019~2022년에 무급휴직 등으로 인력을 감축한 상태에서 영업에 필요한 인력만 선별적으로 우선 복귀시키는 등 고정비를 일부 아낄 수 있었던 상황에서 대부분의 항공사가 기대이상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그래서 2024년의 항공사 실적이 중요한 기준이 될 것입니다.

항공사별 2024년 실적 공시 체크

상장사 중 일부는 2024년 실적을 공시하였습니다. 대상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입니다. 상장사 중 티웨이항공은 공시하지 않았습니다. 지분 경쟁 때문일까요? ㅎㅎ

2024년 매출 등 현황(전자정보공시)

 

역시 대한항공

매출과 영엉이익 그리고 당기순이익까지 최고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매출 16조, 영업이익 약 2조, 당기순이익 1.3조. 정말 대단합니다. 특히 2024년에는 아시아나항공 매입비용 등 자본지출이 많았을 텐데 엄청납니다. 앞으로도 항공시장에서의 독점력이 더욱 강화될 텐데 대한항공의 독주를 막을 수 있을까요?

합병 준비 아시아나

아시아나는 매출은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했으며, 심지어 당기순손실을 기록하여 적자전환하였습니다. 인수합병 준비에 여념이 없겠죠? 화물사업까지 넘겼으니 내부적으로 내실을 다지기 힘들었던 2024년이었을 겁니다.

실속은 못 챙긴LCC

LCC의 큰 형님 제주항공과 대한항공 자회사 진에어, 그리고 아시아나 자회사 에어부산은 모두 매출이 상승하였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공시상 설명에 따르면 환율상승에 따른 환손실이 크게 작용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2023~2024년은 국제유가가 높았던 한 해였으므로, 비용이 크게 상승하는 효과가 더해졌을 겁니다. 국내 정치상황과 국제경제 상황이 안정되어 2025년에는 좋은 실적을 이어가길 기대해 봅니다.

결론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5개 항공사의 2024년 실적 전망을 살펴보았습니다. 우리나라 원톱 대한항공을 제외한 나머지 항공사들의 매출은 성장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감소하는 내실 없는 양적 성장이 예상되는 2024년 실적 전망이었습니다.

코로나 시국 이후 여행수요 상승과 함께 항공권 운임이 상승하여 매출의 큰 증가가 이루어졌으나, 환율 및 유가 등에 의해 비용이 크게 상승하여 매출의 증가보다 비용의 증가가 더 큰 상황을 맞이하였습니다.

3월부터는 모든 항공사의 2024년 감사보고서 등이 공시되기 때문에 정확한 내용을 계속 주시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지금 공개된 실적을 항공사별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댓글